본문 바로가기
색채심리학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특징

by 알록달록 색채심리 전문가 윤혜 2022. 5. 24.
반응형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특징

어둠이 짙게 내려앉은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보이는 어둠과 암흑의 대표적인 컬러인 검은색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색입니다. 글자색도 검정이고, 티브이 화면도 검은색입니다. 예전부터 검은색은 블랙홀같이 모든 것을 다 끌어당겨 버리는 색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그래서 오늘은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은색은 어떤 색일까?

검은색은 색상, 채도가 없고 명도 차이만 있는 색 중에서 가장 어두운 무채색입니다. 검은색에 가까울수록 명도가 낮으며 모든 빛을 흡수하는 색으로써 죽음을 애도하는 색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늘 장례식장에서 검은색 착장을 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그런 이유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검은색은 신석기시대에 동굴벽화에서 최초로 사용이 되었다고 하며, 14세기 유럽에서는 권력과 우아함을 상징하여 성직자와 귀족들이 검은색 옷을 착용하기 시작하였고, 19세기에 이르러서는 사업가들이 검은색 의복을 착용하였다고 합니다. 검은색이 가지고 있는 이미지는 앞서 말한 죽음, 범죄, 어둠, 암흑, 악, 절망, 공포, 부정, 두려움 등 주로 과거에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 검은색은 모던하고 품위 있으며 남성적인 힘을 드러내고 싶을 때 검은색 컬러를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결혼식의 신랑의 예복이 검은색인 이유도 검은색이 주는 그런 이미지 때문이며, 시상식이나 파티에서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강조하고 싶을 때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급진 이미지를 내세우는 브랜드 광고에는 검은색이 자주 등장합니다. 그래서 검은색은 세련되고 품위 있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마법의 색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성향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성향은 중세시대 엄숙 주의자처럼 자기 자신을 내면 속의 정열을 억제하고 통제하고 끼를 발휘하기보다는 절제하고 위엄 있어 보이는 성향이 많이 있습니다. 사고방식이 편협하고 자기 만의 세계에 틀어 박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의지가 강하고 독립심이 강한 편으로 항상 자신의 길을 열려고 하는 성향이 많이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는 마초적이며 카리스마가 넘쳐서 보스 기질도 다분합니다. 강렬한 권위를 좋아하기 때문에 모임에서 반드시 대장 역할을 해야 직성이 풀린다고 합니다. 반면 여성의 경우는 자기 자신에게 자신이 없는 경향이 있고,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는 경향이 있으며, 명랑하고 솔직함이 부족하며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 늘 신비주의를 고수하는 편입니다.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특징

검은색을 좋아하는 사람의 특징은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형으로 끈기가 매우 강하고, 불굴의 정신력으로 자기 앞에 가로막힌 어떠한 장애물도 극복해 낼 수 있는 노력파이기도 합니다. 항상 강렬한 권위가 넘치며 자신을 과시하고 싶은 욕심과 욕구가 남들에 비해 두드러지며 지식과 힘 강인함을 어필하는 것을 좋아하며, 권위주의적 사고가 있습니다.

 

검은색이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특징은 양면성입니다. 타인을 다룰 줄 아는 재능과 능력이 있지만 오히려 자기 자신은 간섭받지 않으려 하고 자신을 지배하려는 것에 대한 강한 반항심이 있습니다. 또한 사치스러움을 좋아하며 멋을 굉장히 잘 부리며 이기적인 면이 강한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맺고 끊음이 분명해서 한번 스스로 인정한 사람은 의심 따위 없이 굳게 믿으며 한 번 결정한 일로 감정이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댓글